수유마을시장_고객중심 정성 조사_최종보고서_디맨드_v3.pdf
제목 : 수유마을시장 고객중심 정성 조사
연구기관 : (주)디맨드
제출 : 2017. 03.
연구 목적
◦ 서비스디자인 전문기업 연구용역을 통해 서비스디자인 고객조사(고객 관찰 등 Field Studies)를 통한 수유마을시장 활성화 방안 도출
* 지역선도시장-사업계획 ‘ 특성화상품 및 서비스 개발사업’ 참고
◦ 수유마을시장 이해관계자 대상 고객 리서치를 통해 고객 욕구 파악
◦ 고객 여정 중 고객과 시장간 접점이 없던 영역을 파악하여 그 영역에 새로운 연결을 만드는 디자인요소 및 서비스 아이디어 개발
주요 내용
1. 수유마을시장 기초현황 조사
ㅇ 수유마을시장 기초 조사
- 수유마을시장의 규모, 분류, 특성 등 관련 기초조사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기반으로 한 수유마을시장 관련 기초조사
- 기 개발된 서비스디자인 패키지 모델 프로세스와 방법론 활용 가능
2. 수유마을시장 고객 리서치
ㅇ 수유마을시장 대표 고객 리서치
- 수유 시장에 대한 필드조사를 통한 이해관계자 관찰 및 인터뷰
ㅇ 수유마을시장의 대표적 고객 유형 정의(퍼소나)
- 수유마을시장 소비자를 포함한 고객 유형 4종 이상
ㅇ 수유마을시장 이용 고객 여정 맵 개발(고객 경험 시각화)
- 조사된 고객 유형에 따른 맵 개발 4종 이상
3. 수유마을시장 활성화 디자인 컨셉 개발
ㅇ 고객 여정 접점(touch point) 상의 실패 지점(Pain point) 파악 및 원인 분석, 그에 따른 개선방안 개발
- 수유마을시장의 서비스 현황 및 Gap 분석 등을 통한 서비스 전략 방향성 도출
ㅇ 고객 여정 중 고객과 시장간 접점이 없던 영역을 파악하여 그 영역에 새로운 연결을 만드는 디자인요소 및 서비스 아이디어 개발
- 지역선도 시장으로서 특화된 아이디어 도출 및 시각화
4. 전통시장 활성화 디자인 컨셉 개발
ㅇ 전통시장 개선을 위한 디자인요소 추출
'연구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유마을시장 현황 자료 (0) | 2017.07.25 |
---|---|
수유마을시장 고객 리서치 및 서비스 운영 전략 개발 보고서 (0) | 2017.07.24 |
수유마을시장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보고서 (0) | 2017.07.24 |
수유마을시장 점포 현황, 연락처 (2017.1. 기준) (0) | 2017.01.04 |
전통시장에 왜!!! 디자인이 필요한가? - 한국디자인진흥원 이슈리포트 (0) | 2017.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