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자료실

수유마을시장 고객중심 정성 조사 보고서

수유마을시장_고객중심 정성 조사_최종보고서_디맨드_v3.pdf



제목 : 수유마을시장 고객중심 정성 조사

연구기관 : (주)디맨드

제출 : 2017. 03.


연구 목적

◦ 서비스디자인 전문기업 연구용역을 통해 서비스디자인 고객조사(고객 관찰 등 Field Studies)를 통한 수유마을시장 활성화 방안 도출

 * 지역선도시장-사업계획 ‘ 특성화상품 및 서비스 개발사업’ 참고

◦ 수유마을시장 이해관계자 대상 고객 리서치를 통해 고객 욕구 파악

◦ 고객 여정 중 고객과 시장간 접점이 없던 영역을 파악하여 그 영역에 새로운 연결을 만드는 디자인요소 및 서비스 아이디어 개발


주요 내용


1. 수유마을시장 기초현황 조사

  ㅇ 수유마을시장 기초 조사

- 수유마을시장의 규모, 분류, 특성 등 관련 기초조사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기반으로 한 수유마을시장 관련 기초조사

- 기 개발된 서비스디자인 패키지 모델 프로세스와 방법론 활용 가능

 

2. 수유마을시장 고객 리서치

   ㅇ 수유마을시장 대표 고객 리서치

- 수유 시장에 대한 필드조사를 통한 이해관계자 관찰 및 인터뷰

  ㅇ 수유마을시장의 대표적 고객 유형 정의(퍼소나)

- 수유마을시장 소비자를 포함한 고객 유형 4종 이상 

  ㅇ 수유마을시장 이용 고객 여정 맵 개발(고객 경험 시각화)

- 조사된 고객 유형에 따른 맵 개발 4종 이상

 

3. 수유마을시장 활성화 디자인 컨셉 개발

  ㅇ 고객 여정 접점(touch point) 상의 실패 지점(Pain point) 파악 및 원인 분석, 그에 따른 개선방안 개발 

- 수유마을시장의 서비스 현황 및 Gap 분석 등을 통한 서비스 전략 방향성 도출

  ㅇ 고객 여정 중 고객과 시장간 접점이 없던 영역을 파악하여 그 영역에 새로운 연결을 만드는 디자인요소 및 서비스 아이디어 개발

- 지역선도 시장으로서 특화된 아이디어 도출 및 시각화


4. 전통시장 활성화 디자인 컨셉 개발

ㅇ  전통시장 개선을 위한 디자인요소 추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