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리서치 결과보고서 - 디자인앤오
사업명 : 2013 공공서비스디자인 혁신사업 중 전통시장 개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기간 : 2013.10.31.~12.31.(2개월)
* 상인회와 협의, 시범적용을 위한 디자인 개발 기간 추가
수행기업 : 디자인앤오(대표 오경주) http://ogroup.kr
2002창업. 주요사업분야 : 그래픽디자인, 환경디자인
[사업 추진 배경]
전통시장은
대형할인점 출점 등 유통구조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존립기반을 잃어가고 있음. 중소기업청의 시설현대화사업, 문화관광형시장 등
지원사업은 아케이드 설치, 주차장 확충 등 천편일률적 하드웨어 개선 사업 위주로 추진되어 시장을 획일화하고 현대식 마트보다 더
차별된 경쟁력을 갖지 못하게 하고 있음.
시장의 고유한 특성을 살리면서 사용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서비스디자인의 적용이 필요한 상황임.
[목표]
소비자 경험과 욕구 분석을 토대로 망원시장을 변화에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통시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
[과업내용]
- 수요자 중심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연구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디자인으로 전통시장 살리기.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부여중앙시장) (0) | 2016.12.22 |
---|---|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 적용 패키지 모델 (부여중앙시장. 2015) (0) | 2016.12.10 |
"가장 인상적이었던 전통시장은 어디였습니까?" - 전통시장 설문조사 결과 (0) | 2016.12.06 |
더 가고 싶은 시장이 되려면? (0) | 2016.12.05 |
가장 인상적이었던 시장,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0) | 2016.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