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자료실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리서치 결과보고서 (망원시장. 2013)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리서치 결과보고서 - 
디자인앤오 

사업명 : 2013 공공서비스디자인 혁신사업 중 전통시장 개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기간 : 2013.10.31.~12.31.(2개월)
* 상인회와 협의, 시범적용을 위한 디자인 개발 기간 추가 
수행기업 : 디자인앤오(대표 오경주) http://ogroup.kr
2002창업. 주요사업분야 : 그래픽디자인, 환경디자인

[사업 추진 배경]
전통시장은 대형할인점 출점 등 유통구조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존립기반을 잃어가고 있음. 중소기업청의 시설현대화사업, 문화관광형시장 등 지원사업은 아케이드 설치, 주차장 확충 등 천편일률적 하드웨어 개선 사업 위주로 추진되어 시장을 획일화하고 현대식 마트보다 더 차별된 경쟁력을 갖지 못하게 하고 있음.
시장의 고유한 특성을 살리면서 사용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서비스디자인의 적용이 필요한 상황임. 

[목표]
소비자 경험과 욕구 분석을 토대로 망원시장을 변화에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통시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 

[과업내용]
- 수요자 중심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 리서치 기반 디자인 컨셉 개발, 시범적용






* 출처 : 쓸만한웹  http://cafe.naver.com/usable/2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