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연구회

수유시장을 디자인하다. 6월23일 밤, 뜨거웠던 그 발표회 후기

수유시장을 디자인하다!
10개 대학과 대학원, 30개 팀이 참여하였고 총 100여개가 넘는 아이디어가 공유되었습니다.
마지막 발표 희망한 26개 주제별로 각 5분씩 발표했습니다.
발표회에는 총 80명이 넘게 참석해주셨습니다.
참석해주신 분들은 자리가 비좁아 불편하셨을텐데도 대부분 끝까지 자리를 지켜주셨습니다.

앞으로 차차 수유시장에 여러분들의 이야기가 자국으로 새겨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참여해주신 수유시장 디자인 연구진 여러분들,
한 학기 다들 정말 고생하셨고 기대 이상의 배움의 성과가 있으셨으리라 믿습니다.
앞으로 계속 수유시장의 후원자로 남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수유마을시장 지역선도시장 육성사업단 일동. 

 

박진효 수유재래시장 상인회 부회장
수유마을시장 지역선도시장 사업단에서 한 학기 과제로 수유마을시장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시장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서울시내 7-8군데 대학에서 30여개팀이 발표회를 가졌습니다. 저녁 6시부터 시작한 발표회가 9시30분경에 마무리되었습니다.
학생들의 뜨거운 시장 사랑에 상인의 한사람으로써 감사함과 함께 부끄러움이 나를 억압합니다.
지역선도시장으로써 뭔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한다는 강박관념만 갖고 있었는데 오늘 발표회를 들으면서 상인들이 자기 일을 남의 일처럼 생각하고 있었던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시장이 변하기 위해서는 상인이 생각을 바꾸는게 가장 먼저라고 확신합니다.
오늘 발표를 보면서 살아남을 수 있는 아이디어는 넘쳐나는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승패 여부는 오로지 상인들의 몫입니다.
한 학기 동안 수유마을시장을 위해 정성을 다해주신 학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뒤에서 물심양면으로 지도해주신 교수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재래시장이 희망이 없는게 아니라 스스로 포기하는 마음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달라져야 합니다. 살아남기 위해서 말입니다
모두 뜨거운 애정을 갖고 지켜봐 주십시오.
어쩌면 오늘 시장의 새로운 발견을 찾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유마을시장의 새로운 모습을 인내를 갖고 지켜봐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출처 : 박진효 부회장님 페이스북


최진호 수유전통시장 상인회 전무 
항상 수유시장 발전을 위하여 애쓰고 계시는 수유마을시장 지역선도시장 주관사인 '한국디자인 진흥원'과 '수유마을시장 지역선도사업단'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한 학기 동안 대학생들의 참여로 많은 제안이 있었음에 먼저 감사드립니다. 

제안된 내용을 보면 주로 전통시장의 단점을 보강하고, 발전하는 IT기술을 전통시장에 반영하여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통시장이 어렵게 된 이유는 급변하는 유통업태의 변화와 소비자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이들 경쟁 유통업태가 너무 막강하기 때문입니다. 대형마트, 편의점, 백화점, 각종 할인점과 아울렛 등이 이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이들과의 경쟁으로 전통시장에 드리운 어둠을 물리쳐 낼 수 있을까요? 
전통시장을 오랫동안 지켜보고 각종 사업을 진행해 본 한 사람으로서 전통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법을 새로운 시각으로 볼 것을 제안합니다. 먼저 전통시장의 단점이라고 느껴지는 두 부분을 살펴봅시다.

첫째, 전통시장은 불친절하고, 상품과 가격 등을 믿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평가는 “누구에게는 그렇고, 다른 누구에게는 그렇지 않다”입니다. 즉 전통시장은 단골문화가 형성되어있어서 전통시장을 가끔 찾는 누구에게는 노회한 상인들의 모습이 불친절하고, 상품과 가격을 믿을 수 없고, 접근하기 어렵지만, 단골고객에게는 항상 친절하고, 기꺼이 할인된 가격으로 덤을 더 주고 상품을 제공합니다.

둘째, 시장에서 보여지는 환경이 불결하여 사고 먹기가 꺼림직 하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한 평가도 “누구에게는 그렇게 보이지만, 다른 누구에게는 엄지척이다”입니다 . 한 예로 수유시장에는 오랜 전통의 순댓국집이 여럿 있습니다. 이들은 점포 특성상 입구에 주방이 설치되어 있어서 갓 삶겨진 돼지머리가 그대로 노출되어있고, 심지어는 문 앞에서 면도기로 돼지머리의 털들을 면도를 하기도 합니다. 처음 이 모습을 본 젊은 친구들은 질색할 수밖에 없고, 순댓국을 먹을 생각조차 못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시장을 자주 찾게 되어 이런 모습이 눈에 익숙해 지고, 어떤 기회에 순댓국의 맛을 본다면 기막힌 맛에 평가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나 자신조차 그렇게 변했기 때문입니다.

전통시장을 발전시키는 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가능합니다. 첫째가 학생들이 제안하였던 것처럼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깨끗하고, 편리하고, 믿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소득수준이 오르고, IT가 발전하고, 청결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진 지금 이 과정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우리시장만의 숨겨진 장점을 알려서 우리시장을 찾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먼저 오랜 시간 공들여서 시장 속에 숨겨져 있는 멋과 맛을 찾아내고, 발굴된 멋과 맛을 스토리텔링 리모델링 등을 통하여 적절하게 홍보하여 수유시장에서만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면을 부각시키는 것입니다. 즉, 우리시장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이해시키고, 현재의 모습을 바탕으로 전통시장의 미래 비젼을 만들어 보자는 것입니다. 이를 반영하여 보면 개인적으로는 ‘수유시장 선술집 거리활성화를 통한 홍보효과 아이디어’를 들고 나온 학생의 제안이 눈에 뜨입니다.
지난 한 학기를 시장이야기 “수유시장을 디자인하다”에 참여한 10개 대학의 30개팀 총 58명 모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도 우리 수유시장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다양한 참여 그리고 애정을 가지고 계속 지켜봐주기를 바랍니다.

출처: http://sooyu.tistory.com/380  [꼬리에 꼬리를 무는 수유시장 www.suyumarket.com]

 

발표 주제, 참가자

01 수유시장이미지개선을 위한 매대 디자인 성신여대 제품인터랙션 곽희은
02 배송서비스개발 아이디어 성신여대 제품인터랙션 정혜수
03 상인과 고객 소통으로 세대차를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 성신여대 제품인터랙션 신승지
04 온오프라인 접근성 개선 아이디어 성신여대 제품인터랙션 이나경
05 수유시장 선술집 거리 활성화를 통한 홍보 성신여대 제품인터랙션 정휘경
06 환경 인포메이션, 웨이파인딩, 고객가이드 덕성여대 시각디자인 박주은, 이민정
07 환경 콘텐츠 제작 정보공유용 키오스크 활용 경기대 산업디자인 박소영, 유진
08 수유마을시장 도서관을 활용한 상인복지 아이디어 경희대 무역학 고은나래
09 수유시장 브랜드화 서울과기대 시각디자인 고봉신 외 5명
10 Life up bucket' 장바구니 개발 국민대 경험디자인 최보금,유병철
11 수유 팝업 사진관 국민대 경험디자인 박지혜
12 파티 구함 서비스 국민대 경험디자인 나유리,장일
13 도시락 서비스 넘시락 국민대 경험디자인 이동관,남경홍
14 수유시장의 휴무점포를 활용한 팝업스토어 국민대 경험디자인 나유리,현윤아,장일,김현정,량배배
15 수핑 - 수유시장을 즐겁게 쇼핑하다 홍익대 시각디자인 김선영,김지영,민정은
16 봉달이 - 보관 및 배송 서비스 홍익대 시각디자인 이안, 조은재, 방천혜
17 수유미식회 - 새로운 요리는 언제나 환영이야! 홍익대 시각디자인 정예우, 김유진, 최기섭, 주윤하
18 수빠 - 수유시장 바 홍익대 시각디자인 권민정, 김소정, 박화영, 저우닝신
19 떡하나주면 안잡아먹지 - 떡집 서비스디자인 홍익대 시각디자인 서인경, 신민지, 유수민
20 두부사랑 - 두부집 서비스디자인 홍익대 시각디자인 백서연, 김희진, 황지영
21 수유시장 - 시장에 놀이를 더하다 대진대 제품환경 양지은, 김아란, 정래성, 홍재민
22 나혼자산다 수유시장서비스디자인 대진대 제품환경 여민지,구현교,김예진,박미래
23 다양한 문제점 개선 수유시장서비스디자인 대진대 제품환경 -
24 전통시장 공유형 카트 대여 서비스 개발 국민대 중국학과 양은수, 김길현
25 먹거리서비스, 디스플레이 개선, 프로그램 개발, 정보디자인 이화여대 UX 김지원, 손보람, 이한나, 정수인
26 수유시장 상인분들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이화여대 서비스디자인 송슬기, 박정민, 백경화, 송정아

 

지도교수

구유리 홍익대학교 교수
김미숙 대진대학교 교수
김성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교수
박순정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겸임교수
박승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송규호 대진대학교 교수
신창현 경기대학교 교수
윤성원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겸임교수
이승진 덕성여자대학교 교수
이지원 경희대학교 교수
최민영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허정윤 국민대학교 교수


-------------------------------------------------------------------------

연구 과정 중 어려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거주지와 수유시장의 거리가 멀어 현장 조사를 하기 위해 오가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고객들의 설문참여도가 낮아 힘들었습니다.
고객들이 인터뷰에 적극적으로 응해주시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아이디어의 현실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길거리 인터뷰의 거부감 때문에 길에서 인터뷰가 힘들었습니다.
다른 팀의 진행과정이 궁금했으나,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부족했습니다.
데스크리서치에서 많은 정보를 얻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디자인 결과물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고민해야 했습니다.
상인분들과 이용객들의 인터뷰 거부, 바뀌는 것이 없을 것이라는 상인분들의 편견이 힘들었습니다.
상인분들과의 의사소통이 어려웠습니다. 질문을 불편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상인분들이 평소에 바쁘시기에 접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설문에 응해주시는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시장만이 내세울 수 있는 강점을 찾아내는 작업이 어려웠습니다.
실제 상인과 소비자들에게 피드백을 받아보고 싶었지만 못했던 점이 아쉬웠습니다.
실제 적용 가능한 범위 안에서 최적의 방안을 찾아내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실질적으로 지속가능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현실화 가능한지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없어 아쉬웠습니다.
어떤 서비스가 실질적으로 이용가능한지 알 수 없었습니다.
어떤 식으로,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몰라서 어려웠습니다.
연구원들을 의심하시는 모습들이 있었습니다.
인터뷰나 설문을 진행할 때, 거절하는 분들이 많아 힘들었습니다.
인터뷰를 응해주는 상인들을 찾아다니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일요일 오후에는 조사할 사람들이 너무 없어서 돌아간 적도 있었습니다.
적은 팀원이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어려워 인터넷 설문조사를 보충해야 했습니다.
전문가(길찾기 여정 디자이너, 앱디자이너, 경험디자이너 등)의 도움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전통시장에 대한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없었습니다.
좀 더 자유롭고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안 나와서 아쉬웠습니다.
좁은 골목으로 통행하기 어려웠습니다.
중간에 진행했던 사업들의 흔적이 있어 접근하기 어려웠습니다.
지원비가 없었던 점이 힘들었습니다.
팀원들간의 의견이 달라 맞추기가 힘들었습니다.
현장조사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앞으로 보다 나은 연구진 활동을 위한 의견이 있다면?

팀끼리 연구 진행상황을 공유할 기회가 더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연구 중 만났던 경기대 팀원들과는 진행상황을 공유할 수 있었지만 다른 분들과는 내용을 공유하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현실화 가능한지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좋겠습니다.
사전에 날짜를 지정하고 사은품을 마련해 인터뷰를 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은 팀이 운영된 것 같습니다.
참여 학생들 간의 교류가 좀 더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중간에 다 같이 모이는 자리가 더 있다면 발표 이해에 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기간 동안 연구에 참여하는 인원들끼리 서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연구활동 이외에 서포터즈 같은 활동을 통한 직접적 참여 기회가 있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발표회의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발표할 팀을 사전에 선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화된 무언가를 만들기 어렵다면 더 친숙하고 접근하기 쉬운 시장으로 발전하는 방향을 찾는 것은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특성화, 재미요소 보다는 생활형 유도)
융합된 연구진의 경우 더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모든 새로운 것들은 엉뚱함에서 시작합니다.
더욱 다양한 분야별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요소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지식들을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학생, 연구진들이 참여한다면 시각적 요소 뿐 아니라 융합적으로 여러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디자인 전공학생 +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 + 적극적 참여를 해주실 상인들이 함께 참여한다면 좋겠습니다.
리서치 과정이 긴데 교수님께서 시각적 결과물을 재촉하셔서 힘들었습니다.
매장들과는 달리 시장은 구매자 데이터가 적어 직접 리서치를 통해 예상해야 했습니다.
저희팀은 멘토가 없어서 힘들었습니다.
목걸이를 지참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 연구진임을 증명하는데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문제점은 분명한데 해결방안을 명확히 개선하지 못하거나 생각이 나지 않아 힘들었습니다.
방치되어 있는 수유시장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리서치 단계에서 홈페이지와 앱이 방치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전 현장 리서치 중 사업단에서 상인과 학생연구진과의 소통(간담회, 미팅, 인터뷰 등)이 사전에 이루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연구 활동을 마무리하는 소감 한마디...

상인회 총무님, 전무님께서 학생들이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어 고맙다고 말씀하셨을 때 울컥했습니다.
처음에는 얼마나 적용이 가능할지, 내 디자인이 도움이 될지 의구심과 걱정이 많았습니다.
같은 주제로 고민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늦게 알게 되어서 아쉬웠습니다.
상인분들과 고객분들 모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수유시장을 찾는 분들에게 수유시장이 편안하고 기분 좋은 곳이 되었으면 합니다.
수유시장 근처에 살고 있음에도 수유시장에 대해 잘 몰랐는데 이번 기회로 많이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시장에 관한 편견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그 편견이 사라지고 애정이 생겼습니다.
평소 전통시장에 대해 관심이 적었으나 수유시장을 연구함으로써 상인분들과 소비자분들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었고 다양한 지식습득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진행 중이라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저희 팀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수유마을시장 개선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통시장에 다양한 매력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 전통시장에 관심이 없었으나 이번 활동을 통해 시장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시장은 어지럽고 복잡한 곳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꽤 멋진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어 많은 고객이 유입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생각보다 수유시장이 크고 가치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어 기뻤습니다.
앞으로 더 활성화되어 이 많은 가치들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현대화가 많이 된 각종 대형마켓에 비해 시장은 다채로운 색이 있었습니다.
합의할 수 있는 작은 변화부터 유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학교가 참여한 만큼 좋은 아이디어가 수유시장에 실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들의 작은 아이디어가 수유시장 번창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할 것이 많아서 조금 힘들었지만 얻어가는 것이 많았던 디자인 경험이었습니다.
이번 연구 활동을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 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서비스디자인을 접하게 된 것은 처음인데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과정은 힘들었지만 결과물이 완성되고 나니 뿌듯합니다.
짦은 발표시간으로 서비스아이디어 개발 과정과 앱 구동 모습을 보여주지 못해 아쉽습니다.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우리의 아이디어가 전통을 유지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좋은 결과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디어가 결과물로 도출된 것을 볼 때 기분 좋았습니다.
활동을 하는 내내 몸은 힘들었지만 팀원들과 즐거웠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인사이트를 얻어 작은 것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직 대학교 2학년으로 미숙했는데 교수님 덕에 조별활동을 통해 많은 경험과 시장에 대한 지식 등을 많이 알게 되어 재미있었고 이제 끝나는 것이 아쉽습니다.
과정은 힘들었지만 우리가 이용하는 작은 서비스 하나에도 많은 고민들이 거쳐서 나왔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서비스디자인을 접목시킬 수 있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볼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경험이었고 여러 학생들의 노력이 사람들에게 좀 더 도움이 되게 하는 이 사업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런 류의 프로젝트가 또 있다면 참여하고 싶습니다.

* 발표회 때 참석자 대상 설문결과 중에서 발췌


수유시장_디자인연구회 연구결과_발표공유회_결과보고_한국디자인진흥원.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