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연구회

' 수유시장을 서비스디자인 하다 ' 학생연구진 연구주제 및 진행상황


수유시장을 서비스디자인하다 학생연구진 활동

지난 2월말 진행됐던 수유시장을 서비스디자인하다 연구 설명회 및 워크숍 이래로
약 13팀의, 6개의 대학교에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수유시장 활성화 방안을 한학기동안 연구중입니다.
이미 많이 진행된 친구들도 있고, 아직 주제를 잡고있는 과정중인 친구들도 있습니다.


다른친구들은 어떤 연구를 하고있을까?
궁금하시다면 아래 정보를 참고하시고, 
비슷한 주제가있는 친구들은 같이 정보를 공유하며 연구를 해보는것은 어떨까요?
이미 비슷한 연구주제인 친구들은 만남을 가진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만나지못하는여러분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공유할수있는 창구를 마련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유롭게 파일을 공유해주세요!


최종 연구발표 공유회까지...
전통시장을 살릴수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발굴하고 제안해주세요!
서비스디자인연구 진행과정을 직접경험해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담당자 '우다해'연구원을 찾아주세요!

지역선도수유시장 사업단 ㅣ dahaewoo@naver.com ㅣ 02.985.2269



 □ 수유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연구
 □ 연구자 : 인근 대학교 서비스디자인 관련 학과 교수 및 학생 중 희망자
 □ 연구회 운영 일정
ㅇ 수유시장 설명 및 워크숍 : '17년 2월 22일(수) - 완료
 중간 워크숍 :  '17년 4월 말~5월 초 - 예정
ㅇ 최종연구 발표 공유회 : 6월 15일 - 예정


팀이름 

 학교

전공

연구주제 

진행중인 자료 

연락 

 유진팀(2명)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

1. 수유시장 관련 콘텐츠 및 정보 제작

2. 키오스크 활용 환경개선 디자인

왓수유 페이스북 운영 https://www.facebook.com/what.suyu/

 yjhysn@naver.com

 박주은,김지현

(팀-3명)

 덕성여대

홍익대 대학원

메타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

 환경 인포메이션, 웨이파인딩, 고객가이드

 과제 진행 공유창https://www.facebook.com/groups/sdstudygroup/?ref=aymt_homepage_panel

 oh9694@gmail.com

 신승지(개인)

 성신여자대학교

제품

인터렉션

 상인(老)과 고객(少)의 소통을 중심으로

둘 사이의 세대 차를 줄여줄 수 있는 방안

 

 8282forever@naver.com

 이나경(개인)

 성신여자대학교

제품

인터렉션

 시장 주변 젊은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점포

(아이템,사장님)를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접근성을 개선하는 방안

 

anmaiky2012@naver.com 

 정혜수(개인)

 성신여자대학교

제품

인터렉션

배송서비스

 

 

정휘경(개인)

  성신여자대학교

 제품

인터렉션

  시장에 숨겨져 있는 시장의 동선,

상인들의 숨은 동선을 찾아 시장의 재미 찾기

  

 곽희은(개인) 

 성신여자대학교

 제품

인터렉션

공간배치를 통한 쾌적한 환경/이미지 조성

젊은층 유입을 위한 쾌적한 환경조성 방안

  

 국민대 1(팀)

나유리 외 5명

 국민대학교

경험디자인

리서치 중

 

 

 국민대2(팀)

최보금 외 3명

  국민대학교

경험디자인

리서치 중

 

 

  국민대3(팀)

나유리 외 4명

   국민대학교

 경험디자인

리서치 중

  

 경희대(팀)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리서치 중

 

 

김지원 외(3명)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매니지먼트

 UX

  리서치 중

 

 wldnjs8147@hanmail.net
son1201it@naver.com
lsweetl8@naver.com
sooinjung91@gmail.com

 손미숙 외(2명)

 이화여자대학교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중

 

 end-all@hanmail.net
sabannaja@gmail.com
ljkhi33@naver.com

 1(7명)

 서울과기

 

  리서치 중

 

 





고민해볼 주제는 많습니다
주제예시
수유시장 상인들의 여가와 자기개발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수유시장과 지역자원 특성을 연계한 신서비스모델 개발 
수유시장을 기억하고 자주 찾아오게 하는 서비스모델 개발
특정 사용자 대상 (주변 대학생 또는 중국인 관광객 등) 길 찾을 수 있게 하는 웨이파인딩
청년 창업자 및 지역 거주 시니어가 협력하는 서비스 모델 개발
대형 마트 + 시장연계형 서비스 서비스 모델 개발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점포 디자인 "특성화 점포 토털디자인"
놀이터 시장. 게이미피케이션의 요소를 활용
판매 방식 및 주문 채널 다변화를 활용한 서비스모델 개발
중국 여행객의 수유시장 찾아오기
선술집거리를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들기
전통시장 먹거리 패키지 만들기
...



디자인문제예시
어떻게 하면 성신여대학생이 친구와 함께 수유시장을 이용하도록 할 수 있을까? > 신규 고객 유입
어떻게 하면 아이를 데리고 온 고객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할 수 있을까? 신규 고객 유입
어떻게 하면 모든 점포에서 심리적 불편함 없이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 카드사용
어떻게 하면 고령자 고객이 더 자주 시장을 찾아 올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 기존 고객 방문 빈도 향상
어떻게 하면 시장을 잘 찾아오게, 점포를 잘 찾을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 웨이파인딩, 사인시스템
어떻게 하면 수유시장에 온 고객들이 더 편리하게 장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 편리성
어떻게 하면 고객과 상인들이 공감대를 갖도록 할 수 있을까? > 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