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자료실

전통시장과 서비스디자인 : 왜 전통시장에 서비스디자인이 필요할까?



사람.경제.문화가 만나는 역사적 장소 전.통.시.장

전통시장의 사전적 의미는 '갖가지물건을 사고 파는 곳' 또는'매일또는 정기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상 품의 판매와 교환이 이루어지는 장소'라고 정의하고 있지만,  전통시장이라는용어를 사용하기 이전 사용되었던 재래시장의 사전적 의미는 '예전부터있어온 시장, 시설들이낡고 물건 가격이 싸며, 주로서민들이 애용하는 시장' 으로정의 한다.

이러한 전통시장의종류는 시장크기, 소유형태, 상권크기등 7가지기준에 따라 위와 같이 분류가 가능하다.


*출처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패키지 개발




전통시장의 위기

불편하고 오래된 이미지의 전통시장은 대형 유통점과 온라인 마켓에 밀려 사라지는 상황



1,502개, 일자리 35만 명, 소매업일자리 60%,  소매업매출 11.6%(21.1조) 우리나라 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통시장 !

한국정부는 '08년 부터 5년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1조 1천억원의 정부 예산을 지원할 만큼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매출은 35%로 감소 중이다.



결과적으로 전통시장 2014년 매출액은 20조 1천억원으로 2002년 41조에서 10년간 절반이 되었다. 

반면 같은 기간 대형마트 매출은 두배 가량 확대되는 상황!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 계속해서 쇠퇴하는 이유는..?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추려보자면 ..... 

상인요구 중심의 지속성이 낮은 사업

공급자(상인) 관점에서의 일방적인 지원방식

환경.시설 개선에 집중된 사업

시장이 갖는 본질적인 자산인 개성과 전통성 훼손

신사업, 사업혁신, 고객가치 고려가 부재와 지역사회 소통의 미흡..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 방법론의 부재 속에서 개별 시장들의 특성과 상황들이 고려되지 않은 채 성공 아이템 중심으로 일률적으로 지원되고 있기 때문이며, 특히 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이 아니라 시장의 서비스 제공자인 상인 입장에서 서비스 혁신 방안을 구상하고 실행해 왔다는 점이 근본적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전통시장에 활력 불어넣기,

서비스디자인으로 문제를 다시 보기 !


서비스디자인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전통시장 발전 전략이 필요하지 않을까? 

라는 물음의 시작으로 우리는 전통시장연구소를 만들었다. 





- To be continued -

전통시장 디자인 연구소의 시작에 관한글은 다음편에서 계속됩니다.